본문 바로가기

금공작소(DIY 핸드메이드)

[코바늘 자작도안 공개]24합 면사로 뜨는 지압 발매트 패턴(집들이 선물, 부모님 선물 추천)

초보자도 뜰 수 있는 코바늘 도안 공개

24합 면사로 뜨는 지압 발판 패턴

집들이 선물/부모님 선물로 추천


(이전글) 코바늘 왕초보도 단시간에 뜰 수 있는 컬러배색 욕실매트(신혼집 집들이/결혼 선물)

(이전글) 낡은 가방 가죽손잡이, 코바늘로 깔끔하게 리폼하기

(이전글) 오래되고 평범한 스웨터의 변신! 유니크한 니트로 업사이클링 하기.

(이전글) 퀼트 상자쌓기 패턴(베이비블럭) 효율적인 시접 정리 방법






몇 해 전  24합 순면실를 이용해서 코바늘로 떠보았던 지압발판 패턴을 공개 합니다.


단순 반복되는 패턴으로, 

1.사슬뜨기, 2.짧은 뜨기, 3.팝콘뜨기

이렇게 3가지 만 숙지하고 있으면 초보자도 쉽게 뜰수 있는 지압발매트 입니다.


팝콘 부분이 커야 지압효과가 있기 때문에 뜨개실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면실 중에서 가장 두꺼운 실인 24합 실을 이용하였습니다.


과거에 구매한 실이라 실 정보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동방방식 콘사 24합' 또는 '공작표 색사 순면콘사 24합'으로 기억합니다. 바늘은 모사용 6호(6/0)를 사용했습니다.


코바늘뜨기 코바늘 뜨개 발판 매트 현관매트



발 매트를 만들 때는 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게하기 위해서 어느정도 무게가 있는 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4합 순면 콘사는 두께가 두껍고 무게가 상당히 무거운 실이기 때문에 욕실매트로 만들어 쓰기에 전혀 미끄러 지지않고 적합 합니다.


예전에는 아이보리 컬러 한 가지 만으로 떠보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응용해서 아이보리와 쨍한 색감이 시원해보이는 블루컬러 색사를 배색해 보았습니다.


한 가지 색상으로 떠도 깔끔하니 예쁘지만 팝콘뜨기 부분의 컬러를 포인트로 배색해서 떠보니 훨씬 톡톡튀는 귀여운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폼폼이를 붙여 놓은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욕실매트 현관매트 씽크대매트 발판 만들기



욕실매트의 사이즈는 일반적으로 적당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인 가로와 세로가 60cm*40cm 입니다. 

가로 길이를 조금 더 길게 만든다면 욕실 앞 뿐만 아니라 싱크대 앞에 놓을 수 있는 주방매트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설겆이 하면서 오랜시간 발을 지압할 수 있으니 오히려 더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만들 때에 어려운 점이라면 24합 실이 두께가 꽤 두껍기 때문에 떠나가면서 실의 무게를 감당하기 힘들었, 다른 한 가지는 실의 두께 때문에 팝콘 부분을 뜰때 손가락이 조금 아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요령이 생기면 그리 힘들지 않고, 무엇보다 결과물을 보고 느낄 뿌듯함을 생각하신다면 이정도는 감수할 수 있을 겁니다.

 

핸드메이드 선물 DIY Handmade 집들이 신혼집 부모니



아래와 같이 뒷면도 깔끔하게 실정리가 되었습니다.

한코 한코 떠나가다 보면 어떻게 실을 감춰야 할지 감이 올 것입니다.

혹시 팝콘뜨기가 어려운 분들은 유튜브에서 '팝콘뜨기'를 검색해보세요. 저도 유튜브를 통해 배웠습니다.


면사 자체이 힘이 있기 때문에 발로 밟으면 지압효과가 확실합니다. 지압의 강도는 적응되기 전까지는 약간 아플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이 부분은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발바닥지압 코바늘패턴 코바늘도안 지압매트



저는 친구 신혼집 집들이 선물로 이 발매트 도안을 처음 떠올렸습니다. 요즘 같은 때에 손으로 직접 만든 정성이 가득한 핸드메이드 선물을 받은 친구는 물론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선물이니까요.


하지만 완성된 지압 발매트를 보고 친구보다 더 마음에 들어했던 사람은 바로 저희 부모님 이셨습니다. 역시 어르신이라 지압효과가 있는 욕실매트를 너무 좋아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나중에 몇 개 더 떠서 실제 부모님께 드렸고 몇 년째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


공개도안 코바늘 뜨기 부모님선물 효도선물



아래에 일러스트레이터로 간단히 그린 지압 발매트 패턴을 공유합니다.


단순 반복되는 패턴이므로 가지고 계신 실의 두께에 따라 콧수를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패턴처럼 뜬 후 마지막에 사방을 짧은 뜨기로 한 번 둘러 주었습니다.


예쁜컬러로 응용해서 만들어 보세요.^^ 



(이전글) 코바늘 왕초보도 단시간에 뜰 수 있는 컬러배색 욕실매트(신혼집 집들이/결혼 선물)

(이전글) 낡은 가방 가죽손잡이, 코바늘로 깔끔하게 리폼하기

(이전글) 오래되고 평범한 스웨터의 변신! 유니크한 니트로 업사이클링 하기.

(이전글) 퀼트 상자쌓기 패턴(베이비블럭) 효율적인 시접 정리 방법



공개도안 공개패턴 코바늘 코바늘뜨기 돗바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