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욕의 신(리뷰)

사무실에서 사용할 뚜껑있는 머그 구입(신사임당 초충도 오마주:가지와 양귀비)

사무실에서 사용할 뚜껑있는 머그 구입

신사임당 초충도 오마주:

가지, 양귀비  (한국도자기)



(관련글) 하나쯤은 갖고싶은 flamingo 아이템: 플라밍고 그릇(한국도자기 콜라보레이션)

(관련글) 보기만해도 기분 좋아지는 수채화 파인애플 머그잔(한국도자기 콜라보)



사무실에서 사용할 뚜껑 머그컵을 구했습니다. 매일 출근해서 뜨거운 물로 차를 우려 마시고 있어서 유리보다 뜨거운 물에 내구성이 뛰어난 도자기 컵을 선택했습니다. 도자기는 유리보다 내구성이 강하고 온도를 조금 더 오래 따듯하게 유지 시켜주고, 플라스틱 성분에 비해 유해성분이 나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사무실용 컵의 가장 큰 필수 요소는 뚜껑이 있느냐 없느 입니다. 사무실은 아무래도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간이다보니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는 것이든 먼지가 많이 날립니다. 정수기의 위치가 가깝다면 물을 마실 때마다 새로 물을 떠 먹는 방법이 가장 좋겠습니다. 그러나 정수기와 거리가 좀 있거나하면 물 마시는 일이 은근히 귀찮은 일이 되어버립니다.




외국인친구 외국친구 머그컵

HANKOOK CHINAWARE




물을 떠오는 것이 귀찮아서 조금씩 미루다 보면 물을 많이 마시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 머그컵에 한 컵 가득 뜨거운 물을 부어놓고 마시고 있습니다. 그러면 바쁠 때 마른 입을 축이기도 좋습니다. 사무실 내 떠다니는 유해먼지를 피하기 위해서덥개가 필수적인데, 생각보다 뚜껑이 있는 도자기컵의 종류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재질이 세라믹이면서 무겁지 않고, 손잡이 고리 크기가 네 손가락을 집어넣기에 적당한 컵. 용량이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적당한 것. 두께가 두껍지 않아서 무겁지 않은 컵. 그리고 무엇보다 바쁘고 스트레스 받는 일상 속에서 예쁜 디자인을 감상할 수 있는 기분이 좋아지는 아름다운 컵이라면 좋겠다는게 제 생각이었습니다.




신사임당 초충도 가지 양귀비 잠자리 나비 벌

제가 구입한 한국도자기 초충도 머그, 양귀비와 가지 입니다.




굿디자인 선정 GOOD DESIGN

한국도자기의 초충도(草蟲圖)는 조선시대 대표 여류 예술가 신사임당의 초충도 그림을 새롭게 재 해석한 디자인입니다. 양귀비, 부용화, 여뀌, 가지를 주제로 섬세하고 아름다운 모티브와 한국의 오방색을 사용하여 전통을 현대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Grass and insect painting

The design with modern interpretation of a painting in the Joseon Dynasty period by a representative female artist, Shin Saimdang.




굿디자인 선정 본차이나 머그컵 기념품




큰 특징으로는 많은 부분에 금박장식이 되어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게 납니다. 지폐 오만원권에도 그려져 있는 신사임당의 초충도를 인용한 디자인이라 굉장히 한국적임에도 불구하고 세련된 느낌이 강한 디자인입니다. 한국적인 디자인인 만큼 외국인이나 어르신께 선물할 기회가 있다면 이 품목을 골라도 좋을 듯 합니다.





컵뚜껑의 재질도 실리콘 등이 아닌 도자기 이며, 입술이 닿는 부분을 완전히 감싸는 형태의 덥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시 특별히 주의할 점이라면 금장식 때문에 전자렌지 사용이 제한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자렌지를 싫어해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쿨하게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머그컵 뚜껑 덥개 머그 컵 잔 도자기




큰 주제인 양귀비와 가지 외에도 잠자리, 벌, 나비, 산딸기 등이 전사되어 있습니다. 한 군데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라면 컵뚜껑 윗부분의 격자무늬 인데 머그 표면의 초충도와 조금 부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 취향이니 그냥 넘어가기로 합니다.




단청 격자 창호지 한국화 신사임당 금박 장식




조충도 라인

제가 구입한 초충도 라인은 가지와 양귀비 머그컵 2개 세트인데 4개 세트도 있고 뚜껑이 포합되지 않은 머그세트도 있습니다. 그리고 머그컵 이외에도 칠첩 반상기 세트, 냄비받침, 보석함, 수저받침, 탁상용 사진액자 등이 있습니다. 특히, 칠첩반상기는 혼수, 결혼 예단으로 좋아보입니다.




가벼운 머그컵 한정판 기념품




컵바닥 부분에 각 초충도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예로 양귀비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한글과 영문이 함께 기재되어 있어 외국인 친구에게 기념품등으로 선물하기 좋을 것입니다.


초충도(양귀비)

Grass and insect painting(Poppy)


초충도(가지)

Grass and insect painting(Aubergine)




양귀비 사진 Poppy




(관련글) 하나쯤은 갖고싶은 flamingo 아이템: 플라밍고 그릇(한국도자기 콜라보레이션)

(관련글) 보기만해도 기분 좋아지는 수채화 파인애플 머그잔(한국도자기 콜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