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콧바람(일상 생활 팁)

[우리가족 고양이 알레르기 가계도] 알러지의 유전성에 대한 견해

그냥 심심해서 그려 본

우리가족 고양이 알러지 가계도 &

가족별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




우리 가족들 중에는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유난히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명절 등 가족이 다함께 모일 기회가 있을 때마다 대화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소재가 바로 '고양이 알레르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저를 포함한 가족들이 고양이알레르기로 인해 어떤 증상들을 호소하고 있는지 기억나는대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고양이를 키울 계획이 있거나, 막연히 고양이가 예쁘고 귀여워서 기회가 되면 기르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참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길에서 만난 귀여운 줄무늬 아기 고양이

아기고양이 새끼고양이 길고양이 도둑도양이

아기 고양이 발바닥, 솜뭉치 발바닥 JPG알레르기증상, 알러지증상

고양이 알레르기 유전, 고양이알러지 유전, 고양이알레르기 유전, 알레르기 유전성

고양이 알레르기의 자세한 증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글 참고. 


지극히 개인적인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MAST 4단계 증상)

피부과 알레르기 검사 (MAST ALLERGY FOOD) 망고알레르기 증상

MAST 검사 62가지 항목(Multiple Allergen Simultaneous Test)

먼지 가득한 자동차 순정매트, 쾌적한 코일매트로 교체하기!(Feat.먼지 알레르기)








먼저 알레르기의 유전성과 자녀에게 유전될 확률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부모가 알레르기가 있을 때, 자녀도 알레르기가 있을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모 중 1명이 알레르기: 자녀 알레르기 가능성 50%

부모 모두 알레르기: 자녀가 알레르기 가능성 75%



아래는 간단히 그려본 우리 가족의 고양이알레르기 가계도 입니다.

총 12명의 구성원 중 알러지를 가진 사람이 6명(50% 비율)입니다. 특이한 점은 1대와 2대를 제외한 3대가 속해있는 총 4명이 모두 고양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녀의 알레르기는 이론상 50%의 확률이지만 우리 가계 내에서는 100%의 확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유전성 가계도 알레르기 알러지 가족 자녀



 각 구성원의 알레르기 증상과 특징 



 ⓕ 아버지 

돌아가셔서 고양이 알레르기 유무가 불분명 하지만 자녀들을 봤을 때 알레르기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 됨.

알레르기가 없는 여자와 낳은 3명의 딸들 중 2명이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음.(약30% 확률)


 ⓐ 큰 딸   고양이 3마리를 기르고 있음.

코가 막히는 등 비염과 기관지에 문제가 생김. 고양이 알러지가 없는 남자와 낳은 자녀 2명의 아들 모두에게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음. 계절이나 몸상태에 따라 증상이 심할때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단골 병원에 방문. 병원에서는 고양이를 키우는 이상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고 함. 


 ⓑ 둘째 딸   고양이 알레르기 전혀 없음.

딸들 중 유일하게 알러지가 없고 알레르기 없는 남자와 결혼했지만, 아이 2명(남,녀) 모두 고양이알러지가 있음. 자녀의 경우 대를 걸러서 유전된 것인지 유전성과 상관이 없는 것인지 모르겠음.


 ⓒ 셋째 딸   MAST 검사 고양이 알레르기 4단계

심한 결막염, 천식 등의 증상을 일으킴. 특히 눈이 심하게 간지럽고 빨갛게 되며 심하게 부어오름. 특이한 것은 접하는 고양이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남. 예를 들어 어떤 고양이는 급성 결막염을 일으키지만 어떤 고양이에게서는 천식이나 기관지에 이상이 생겨 목이 아프고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보임. 증상이 나타난 후에는 항히스타민제가 잘 듣지 않음.(고양이와 접촉 전에 약 복용시 증상이 많이 개선됨.)


 ① ② 손자 (ⓐ의 자녀들)   고양이 3마리를 기르고 있음.

고양이를 처음 키우기 시작했을 때는 알러지반응을 보였지만, 현재는 알레르기 증상이 개선되었음. 평소에는 증상이 없지만 컨디션이 안좋을 경우(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결막염, 재채기 등의 증상을 보임.


 ③ ④ 손자와 손녀 (ⓑ의 자녀들) 

부모 2명 모두 알레르기가 없으나 자녀들은 모두 중증의 알레르기가 있는 케이스. 재채기와 입안이 간지러운 등 구내염 증상으로 남매의 증상이 같음.



 고양이 파티   총 몇 마리일까요? 

유전되나요

길고양이 고양이가족 고양이사진 삵

아토피 애완동물 분양 입양 임보, 증상, 개선


길에서 만난 고양이 가족, 얼룩이 비슷한 고양이들은 어른 고양이, 어린 고양이 할 것 없이 너무나 귀엽습니다. 저도 고양이를 상당히 예뻐하지만, 심각한 알러지를 극복하면서 함께 사는 것에 자신이 없어서 눈으로 보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나 자신은 알레르기 증상을 감수 할 수 있더라도 배우자가 힘들어 하거나 혹은 태어날 자녀에게 알레르기가 유전될 가능성은 꼭 염두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라도 반려묘를 파양시키거나 유기하는 일은 없어야 하기에 고양이를 가족으로 들이는 일은 신중하게 결정할 문제 입니다.


 관련글 

지극히 개인적인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MAST 4단계 증상)

피부과 알레르기 검사 (MAST ALLERGY FOOD) 망고알레르기 증상

MAST 검사 62가지 항목(Multiple Allergen Simultaneous Test)

먼지 가득한 자동차 순정매트, 쾌적한 코일매트로 교체하기!(Feat.먼지 알레르기)